Newsroom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알아보세요.

MSO법인 활용 사례로 보는 병의원 경영 전략

요즘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병원또한 경영 효율과 병원 자산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합니다.

이 가운데 MSO법인은 의료 현장과 경영 업무를 효과적으로 분리 운영하여 병의원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전략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MSO의 정의와 함께 설립 시 얻을 수 있는 이점, 주요 고려 사항, 실제 활용 사례 등을 간략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예상하지 못했던 어려움이나 궁금한 사항은 글 하단에 안내 된 내용까지 천천히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MSO법인이란?
MSO법인은 병의원의 진료와 같은 의료 부문을 제외하고 경영, 행정, CSO, 마케팅 등 업무를 전담하는 병원경영지원회사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원장님은 환자 진료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병의원 법인을 통해서 회계, 세무, 마케팅 등 경영 전반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병의원의 수익 구조가 복잡해질수록 효율적 관리가 중요해지는데 MSO은 이러한 영역을 분담하여 원장님들이 높은 세율과 복잡한 규제를 최소화하면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MSO법인 설립의 장점
MSO법인의 가장 큰 장점은 절세 효과와 경영 확장 및 효율화가 핵심입니다.
 
먼저 고소득 개인사업자로 분류되는 원장님은 최고 세율이 45%에 달할 수 있는거 다들 아시죠? 세금 부담이 상담합니다.
 
반면 MSO을 활용하면 법인세율을 적용받아 과도한 세부담을 줄일 수 있게됩니다. 경영, 마케팅, 재무, CSO 등의 매출을 법인쪽으로 옮겨 개인소득을 적정 수준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장점인 경영 효율 측면으로는 병원 특유의 복잡한 쥬게와 인력 관리 이슈를 MSO법인이 분담해 준다는 점입니다.
 
원장님은 병원 운영에만 집중 할 수 있고 법인의 전문 직원들이 체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조직 전반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을겁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원장님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재무 개선도 이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으론 MSO을 통해 부동산, 상표권 활용, 아트렌탈 사업 등을 진행할 수 있기도 합니다.
 

병원 원장님이 개인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사업을 별도 법인을 통해 리스크를 줄이고 가족들을 주주로 구성함으로서 재산 증식과 세금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MSO법인 설립 전 고려 사항
MSO법인을 설립하기 전에는 전문가를 통해 꼭 법적인 절차와 규제를 숙지해야 합니다.
 
병원과 MSO법인과의 자금 거래나 수익 배분이 ‘부당행위계산부인’ 이나 ‘특수관계인 거래’로 간주되지 않도록 설립 전 절차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시가보다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가격으로 용역비를 책정할 경우 국세청의 조사 대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협의가 꼭 필요합니다.그리고 설립 시기에 부동산 취득세 중과세 규정, 가족 지분 구성에 따른 증여세 이슈도 검토하셔야 합니다.
 

MSO의 사업 목적에 맞는 필요한 업종과 면허가 있다면 정관 및 인허가를 미리 확인하고 챙겨야지 불필요한 업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MSO법인 활용 사례

실제 MSO을 도입해 진행하고 있는 원장님을 살펴보면 개인 병원 시절에 최고 세율 구간을 오가던 원장님이 별도 법인을 설립해 연간 세금을 20% 이상 절감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때 기존에 직접 병원에서 진행하던 마케팅 및 병원 업무를 법인에 이관함으로써 병원 서비스 개선에 도움이 되었고 그로 인해 진료 매출도 함께 증가한 사례 입니다.

다른 사례로는 가족 등 친인척을 MSO법인 지분에 참여시켜 배당소득을 활용한 예가 있는데요.

배우자와 성인 자녀에게 합법적으로 지분을 분산해 소득을 균형있게 배분하면서 종합소득세 세율이 크게 줄어드는 효과를 봤습니다. 이는 가족간 재산 형성을 동시에 이루는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된 사례입니다.

▶ 블로그 글 보러가기 

▶ 상담신청 바로가기 

TALA 뉴스레터 구독하기

TALA의 소식을 빠르게 접해보세요.

TALA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위로 스크롤